- 경기 평택시 3.3만호 경남 진주시 6천호 신규 공공택지 공급 예정 - 광역교통망 확충 등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
국토교통부는 반도체 첨단 산단과 접근성이 높고, SRT·1호선 등 광역교통 여건이 우수한 ‘평택지제역세권’(453만m2)에 3만 3천호를 공급하고, 우주산업 클러스터(위성특화지구)이며, KTX 남부내륙선과 직결되는 경남 서부권 광역교통 요충지인 ‘진주문산’(140만m2)에 6천호를 공급한다고 6월 15일 밝혔습니다.
이번 공공택지 공급을 통해 첨단 산단 배후에 우수한 주거여건을 제공함으로써, 우수한 인재와 기업이 지역에 모여들 수 있는 여건을 높이고, 청년 및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정부의 공공분양 주택인 ‘뉴:홈’을 2만호 내외로 공급하여 내집 마련 기회를 늘릴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이번 콤팩트시티 조성으로 GTX 연장수요 확보 등 광역교통 확충 여건이 향상되어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예) 평택지제역 GTX-A·C 연장(대통령 공약), 진주역-터미널-도심 간 순환교통망
한편, 국토부는 공공주택지구의 투기 근절을 위해 "예방 · 적발 · 처벌 · 환수" 라는 4대 영역의 투기방지 대책을 철저하게 시행할 방침입니다.
국토부 · 사업시행자 전 직원의 토지 소유여부를 확인하고 실거래 조사로 이상거래를 추출하였으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속히 지정하고, 관계기관 합동 투기점검반을 구성·운영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 권혁진 주택토지실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공공택지 공급으로 뉴:홈 50만호 등 주택공급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청년 및 무주택 서민 등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의 꿈을 앞당기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신규 공공택지 중 평택 지제는 평택 - 화성 - 용인 등으로 이어지는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그리고 진주 문산은 경남 서부권 ‘우주 항공 산업 · 클러스터’의 배후 주거 단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입지를 선정하였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 (위치) 경기도 평택시 지제동 신대동 세교동 모곡동 고덕면 일원
◆ (면적/호수) 453만㎡ (여의도의 약 1.56배) / 3만 3천호 공급
1) 개발 구상
평택지제역세권은 주변 고덕일반산업단지, 평택브레인시티 등 , 첨단 반도체 산단이 입지하여 청년층 및 핵심 인재들이 급격히 늘어나는 지역입니다. * (평택시 인구) 2013년 44.2만명에서 2022년 57.9만명으로 증가 30.1% 증가
이에,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첨단 산단의 배후 주거 역할을 하면서, 핵심 인재들의 눈높이에 맞는 쾌적한 정주 환경과 편리한 광역교통을 제공할 수 있는 '자족형 콤팩트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2) 광역교통 확충 및 모빌리티 연계
현행 광역교통 요충지라는 이점을 활용하고, 신규택지 조성으로 광역교통수요를 확보하여 GTX-A·C 연장 여건을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 (광역철도) 평택지제역 KTX 수원발(예정), SRT, 1호선(경부선) / (간선도로망) IC 평택고덕 등
또한, 평택지제역세권을 중심으로 고덕국제신도시 - 평택시청 등을 연결하는 BRT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구도심(서평택)과 신도심(동평택)을 잇는 도로도 확장·입체화하여 상습 정체구간을 크게 줄입니다.
2.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
◆ (위치) 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일원
◆ (면적/호수) 140만㎡ (여의도의 약 0.48배) / 6천호 공급
1) 개발 구상
정부가 지정한 우주산업클러스터 위성 특화지구이며, 한국항공우주(KAI) 등 우주·항공 분야 주요 기업들이 입지한 경남 서부권에 양질의 배후 주거 단지를 제공하여 첨단 산업 발전을 지원합니다.
첨단 산업 관련 창업 지원시설, 뉴:홈 공급 등으로 지역의 자족 기능을 높이고 진주 혁신도시와 문산 IC 등과 연계한 생활 SOC, 커뮤니티 공간 등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2) 광역교통 연계 확충
진주문산 공공주택 지구와 진주역(KTX, SRT 정차), 진주 고속 터미널(2025 예정)을 연결하는 교통망 확충으로 광역철도역과 터미널까지 10분대 접근이 가능한 경남 서부권 광역교통의 요충지로 만듭니다. * 2027년 남부내륙철도 개통 시 서울역~진주까지 약 2시간 20분 소요 (현재 3시간 30분)
또한 진주 문산 지구와 진주 구도심, 경남 혁신도시를 연결하는 대중 교통망을 계획하고, 지방도 1009호선 국도 2호선 연결도로 설치로 도로 단절구간을 해소하는 등 주변 지역과의 교통여건도 개선합니다.
댓글 영역